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공부

Facebook(FB) 간단 분석

by 애나정(Annajoung) 2020. 4. 5.

*해당글은 2020년 1월 작성한 글로 정보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글은 개인적인 기업 분석글로 절대 종목 추천의 목적이 아님을 명시합니다. 

 


금주 FANG기업을 필두로 MSFT, BA 등 주요 기업들의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다.

 

그 중 29일 실적을 발표하는 Facebook은 이런저런 이슈로 개별주로는 이제껏 보유하지 않았으나 이번에 신규 진입을 고려하고 있다. 내가 생각하는Facebook 의 투자 포인트는 아래와 같다.

 

1. 소셜미디어 광고 시장 성장 최고 수혜주

2. 이미 세계 인구 1/3 를 유저로 확보 = 데이터 확보

3. 인스타그램 폭발적인 성장

4. E-commerce 시장으로 진입

 

Facebook 기업에 대해, 투자 포인트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고자 한다.


1. 기업 훑어보기

 

[ 기업 개요 ]

 

페이스북은 2019년도 9월 30일 기준 MAU(Monthly Active User, 월 실사용자 수)가 무려 24.5억명에 달하는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다. 당사가 제공하는 대표 SNS 는 아래와같다.

 

- Facebook : 사람들이 컴퓨터와 모바일로 연결, 발견, 의사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

- Messenger : 친구, 가족, 그룹 및 비즈니스와 의사소통할 수 있는 메시징 서비스

- Instagram : 사진과 비디오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 (2012년에 인수)

- Whatsapp: 개인들과 각 비즈니스들이 개인적인 방식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로 보안에 특화 (2013년에 인수)

 

페이스북은 위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광고 인벤토리를 광고주/광고 대행사에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 매출 구조 ]

 

페이스북의 매출은 크게 ① 광고와 ② 지불 및 기타 수수료 로 구성된다.

페이스북의 대부분 매출은 광고 부문이 차지한다. 페이스북의 2018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광고 매출은 550억 달러로 회사 전체 매출의 98.5%를 차지했다. 이는 2017년에 비해 38% 성장한 수치다.그중 모바일 광고는 93%를 차지, 2017년에 비해 89% 성장했다.

 

 

[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률 추이 ]

 

매출, 영업이익 모두 꾸준하게 성장 중이다. 2019년도 9월 30일 기준으로 페이스북은 매출 성장 YoY + 27%를 달성했다.영업 이익률은 2016년 44.96%, 2017년 49.70%, 2018년 44.62%를 달성하며 3년 연속 40%를 초과했다.

 

 

(출처: Stockrow,  https://stockrow.com/FB/snapshots/summary)

 


2. 투자 포인트

 

1. 전 세계 인구의 ⅓가 사용 = 최대 데이터 확보 = 광고주들의 선택

 

(Source : Alpha Street)

2019년 10월 기준 페이스북은 24억 사용자를 확보하면서 가장 많은 사용자 수를 가진 소셜 서비스로, 20억 사용자를 보유한 Youtube를 가볍게 제쳤다. 즉, 전 세계 인구의 약 ⅓ 이 페이스북의 사용자라는 것이다.

사용자 수가 많다는 것은 곧 광고 대상의 증가뿐만 아니라 더 많은 데이터 확보로 광고 노출 알고리즘을 정교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광고주들은 페이스북을 사용하면서 더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광고주들이 한 곳에서만 광고한다면,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는 숫자로 나타나는데, 2016년도 말 기준 페이스북은 6천 5백만 이상의 비즈니스 사업자를 확보했고, 그 숫자는 불과 3년 만에 2배에 가까운1억 4천만(2019년도 10월 말 기준)으로 증가했다. 또한 Social Media Examiner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마케터에게 가장 중요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무엇이냐에 대한 질문에 61%는 페이스북을, 14%는 인스타그램을 선정해 1, 2위를 다투었다.

 

 

(Source: Social Media Examiner, Statista)

 

 

 

2. 모바일 광고시장 성장, 인스타그램의 성장

 

eMarketer에 따르면 모바일 광고는 2020년까지 데스크톱 광고 규모의 2배로 늘어날 것으로 조사되었다. Statista에 따르면 미국 소셜 미디어 광고에서 모바일 광고 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연평균 +26% 상승해 2017년 81%에서 2022년에는 95%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Source: Statista)

모바일 시장 성장과 인스타그램의 여러 시도가 성공적으로 나타나며 페이스북 광고 매출에서 인스타그램이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E-marketer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2016년 페이스북 미국 광고 매출 비중의 13.2%를 차지하였으나, 2019년은 31.8%를 차지, 연평균 25% 성장해서 2021년에는 무려 39.7%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페이스북 매출 내 비중뿐만 아니라 실제로 미국에서 인스타그램의 1인당 평균 광고 매출 AARPU은 2016년부터 5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 39%를 기록하며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Source: eMarketer, Statista)

 

 

3. 광고시장을 넘어 E-commerce 시장에도 진출하는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2019년 3월 인스타그램에‘쇼핑' 기능을 도입하며 e-commerce 시장에 진출했다.

주요 20여 개 브랜드와 제휴하여 미국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인스타그램에서 구매하기' 기능을 제공, 사용자들은 PayPal, Visa, Mastercard 등의 결제 수단을 등록할 수 있으며, 최초 등록 후 지속적으로 인스타그램 내에서 구매 과정을 간편하게 완료할 수 있다.인스타그램 쇼핑은 사용자가 번거로운 가입 절차로 인해 중간에 이탈할 경우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이 판매자들에게는 큰 이점으로 다가갈 것이다. 아직 정확한 수수료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높은 구매 전환율을 대가로 높은 수수료를 부과할 것이 예상된다.

심지어 2019년도 10월에는 자사 AR 플랫폼을 통해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을 체험,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Source : Techcrunch.com


3. 실적 발표시 유의할점?

 

기본적으로 매출 및 수익, 이용자 수 추이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 집중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광고 매출 및 쇼핑 기능 도입으로 인한 효과와 아시아권에서 ARPU가 증가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 뿐만 아니라 컨퍼런스콜에서 페이스북이 계획하고 있는 패밀리앱 통합에 대한 전략적인 방향과 잠재적으로 봉착하고 있는 반독점법 규제 위협에 어떤 대응 방안을 가지고 있는지를 주의 깊게 봐야 할 것이다. 2020년 대선을 앞두고 투자자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 보안 우려를 잠재우기 위한 계획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