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공부

Procter & Gamble (P&G)&WalMart(WMT)

by 애나정(Annajoung) 2020. 5. 19.
  • P&G 

(1) 기업 개요

 

Procter & Gamble (이하 P&G)전 세계 소비자에게 우수한 품질과 가치를 지닌 브랜드 소비재를 제공합니다.  당사 제품은 180 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대형 판매점, 전자 상거래, 식료품점, 회원제 할인매장, 약국, 백화점, 유통 업체, 도매 업체, 유아 용품점, 전문 미용실 및 약국을 통해 판매되거나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됩니다. 당사 사업은 5가지 부문으로 운영됩니다. 

 

1)뷰티 : 모발 관리 제품, 스킨케어 및 개인 관리 제품을 포함합니다. 글로벌 모발 관리 시장에서 업계 1위로  2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합니다.  주요 브랜드로는 'Head & Shoulders', 'Olay',  'SK-II' 등이 있습니다.  

 

2)그루밍: 면도 케어 및 면도기, 제모기 관련 제품을 포함합니다. 당사는 세계 남성 전기 면도기 시장의 25%와 여성 제모기 시장의 50% 이상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합니다. ᅠ주요 브랜드로는 'Braun', 'Gillette', 'Venus' 등이 있습니다.  

 

3)헬스케어: 구강 관리 및 개인 건강관리 제품을 포함합니다. 당사는 구강 관리 시장에서 업계 2위로  2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합니다. 주요 브랜드로는 'Oral - B','Crest', 'Metamucil' 등이 있습니다.  

 

4)홈케어: 세탁 세제 등의  원단 관리 제품과 세제 등의 홈케어 제품을 포함합니다. 당사는 글로벌 홈 케어 시장에서 1-2위를 차지하며 의 경쟁하고 있는 카테고리군에서 2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합니다. 주요 브랜드로는 'Downy', 'Tide', 'Dawn' 등이 있습니다.  

 

5)유아, 여성 및 가족 케어: 기저귀 등의 유아 제품과 생리대, 탐폰 등의 여성 제품, 화장지 등의 가족 케어 제품을 포함합니다. 유아 케어 시장에서는 1-2위의 시장 점유율을, 여성 케어부문에서는 25%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합니다.주요 브랜드로는 'Pampers', 'Always', 'Bounty' 등이 있습니다. 

 

(2) 매출 구성ᅠ

 

회계년도 2019년 기준 P&G 매출은 67,648 백만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그 중 홈케어 부문이 가장 큰 비중인 33%를 차지했으며 유아, 여성 및 가족케어 부문은 27%를, 뷰티 부문은 19%를, 헬스케어 부문은 12%를, 그루밍 부문은 9%를 차지합니다. 

 

  • WalMart(WMT)

(1) 기업 개요 

 

Walmart Inc. 는 전 세계에서 다양한 형태의 소매, 도매 마켓을 운영하는 유통 업체입니다. 당사는 '매일 저렴한 가격(EDLP, Every Day Low Price)' 이라는 가격 책정 철학을 고수하고 있으며 매주 27 개 국가에서 약 11,500 개 매장과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2 억 6 천 2 백만 이상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월마트는 월마트 미국 (Walmart U.S.), 월마트 국제(Walmart International) 및 샘스클럽(Sam 's Club)의 세 부분으로 운영됩니다. 월마트 미국 사업 부문은 월마트와 월마트 브랜드로 운영되는 미국 내 대형마트와 온라인 사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월마트 순 매출과 영업 이익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월마트 국제 사업부는 미국 이외 26개 국가에서 월마트ᅠ온라인 사업과 오프라인 마켓을 운영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Sam's Club 사업부는 미국의 44개 주에서 운영되는 멤버십 전용 창고형 매장과 온라인 웹사이트 samsclub.com을 운영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월마트는 압도적인 오프라인 매장 인프라를 기반으로 옴니채널(Omni-Channel) 구축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회계년도 2020년 기준 미국 인구의 75 % 이상이 익일배송 서비스 'NextDay Delivery'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미국의 1,600 곳에서 멤버십 전용 무료 식료품 배달 서비스 'Delivery Unlimited' 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온라인 주문, 당일 오프라인에서 픽업 가능한 'Same Day Pickup' 서비스를ᅠ약 3,200 곳에서 제공 가능하도록 확장했습니다. 편리한 배송과 픽업 서비스를 바탕으로 이커머스는 매 분기 30% 이상 성장률을 보이며 월마트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2) 매출 구성ᅠ

 

회계년도 2020년 기준 월마트 매출은 523,964 백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 중 순 매출액은 519,926 백만 달러를, 멤버십 및 기타 수입은 4,038 백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순 매출액 기준으로 보면 월마트 미국 사업부는 66% 비중을 차지했고 국제 사업부는 23%, 샘스클럽은 11% 를 차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