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cebook(FB)
(1) 기업개요
페이스북은 2019년도 9월 30일 기준 MAU(Monthly Active User, 월 실사용자 수)가 무려 24.5억명에 달하는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하 SNS) 입니다. '사람들에게 커뮤니티를 만들고 세상을 더 가깝게 만들 수 있는 힘을 주자.'라는 미션을 가진 이 회사는 다양한 목적에 따라 특화된 여러 SNS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04년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가 하버드에서 동문 간 소통을 목적으로 한 서비스로 시작해서, 현재는 여러 서비스를 인수, 세계 최대SNS 회사로 거듭났습니다. 당사가 제공하는 대표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 Facebook : 사람들이 컴퓨터와 모바일로 연결, 발견, 의사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
- Messenger: 친구, 가족, 그룹 및 비즈니스와 의사소통할 수 있는 메시징 서비스
- Instagram: 사진과 비디오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 2012년에 인수
- Whatsapp : 개인들과 각 비즈니스들이 개인적인 방식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로 보안에 특화, 2013년에 인수
페이스북은 위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광고 인벤토리를 광고주/광고 대행사에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유저들은 무료로 서비스들을 이용하는 대신 그들의 국가, 나이, 성별, 관심사, 행동 패턴 등 개인 정보를 페이스북에 제공하게 되는데, 이는 광고주들이 더 효과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밖에도 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개발자 ecosystem인 Oculus를 제공하여 가상 현실 제품을 통해 사람들이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플랫폼 구축에 많은 노력을 들이고 있습니다.
최근 페이스북은 SNS를 전자상거래 및 컨텐츠와 연결해 추가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중입니다. 페이스북 페이, 인스타그램 체크아웃(Check Out, 앱 내부 직접 결제 지원), 쇼핑태그(Shopping Tag : 게시물 태그 클릭 시 제품명과 가격 확인 가능, 외부 웹사이트 연결 가능), 를 통해 이커머스 영역을 강화 시키고 있습니다. VR/AR을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으로 고려하여 VR 시장에서 선도 지위를 확보했으며 클라우드 게이밍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며 기존 게임 스트리밍(페이스북 게이밍)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매출 구조
페이스북의 사업모델은 단순합니다.ᅠ페이스북의 매출 대부분은 자사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광고 매출로 구성됩니다. 2019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페이스북 매출은 총 70,697 백만 달러인데 그 중 광고 매출이 69,655만 달러로 98.5%를 차지했습니다. 각 플랫폼 별 매출액 기여가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세부 성장성을 확인 할 수는 없지만 시장 추정치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2016년 페이스북 미국 광고 매출 비중의 13.2%를 차지하였고 2019년은 31.8%를 차지, 연평균 25% 성장해서 2021년에는 무려 39.7%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crosoft(MSFT) (0) | 2020.05.25 |
---|---|
Alphabet (GOOGL) (0) | 2020.05.21 |
Amazon(AMZN) & Lockheed Martin (LMT) (0) | 2020.05.21 |
J.P.Morgan & Chase (JPM)/ Berkshire Hathway (BRK- A/B) (0) | 2020.05.21 |
Ecolab(ECL) & NextEra Energy(NEE) (0) | 2020.05.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