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lphabet (GOOGL)
(1) 기업개요
알파벳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구글(Google) 의 모기업입니다. 2015년 10월 구글의 공동 창업자 래리 페이지, 세르게이 브린은 구글의 자회사들을 알파벳으로 옮겨 구글의 범위를 축소시키고 구글 구조를 바꿀 목적으로 알파벳이라는 새로운 지주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알파벳은 여러 사업체의 집합체인데 오직 ‘구글’이 보고 가능한 ‘사업’ 이라고 판단하며 다른 운영 부문은 ‘그 외’ 로 결합해서 공개합니다. 구글은 또 다시 1) 구글 광고, 2)구글 클라우드, 3)구글 기타로 나누어집니다. 각 사업부는 세부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A. 구글
1) 구글 광고
구글 광고는 또다시 ① 구글 검색 및 기타, ② 유튜브 광고, ③ 구글 네트워크(Google Network Members' properties)로 분류됩니다.
① 구글 검색 및 기타: 구글 검색 및 Gmail, 구글 지도, 구글 플레이 등에서 노출되는 광고로 생성된 매출을 의미합니다.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페이지를 생각하면 됩니다.
② 유튜브 광고: 유튜브 내 모든 광고로부터 발생하는 매출을 의미합니다. 2019년 4분기 최초로 유튜브 사업 부문 실적이 공개되었습니다.
③ 구글 네트워크 (Google Network Members' properties): 애드센스(AdSense), 애드몹(AdMob), 애드 매니저(Ad Manager)를 통해 창출되는 매출을 의미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구글 이외의 웹사이트에서도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개재할 수 있습니다. 즉, 인터넷 어느 곳에서나 구글이 승인한 사이트에 광고가 게재되고 방문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면 매출 일부는 구글에 수수료 형식으로 돌아갑니다. 애드몹은 애드 센스 프로그램을 &모바일 앱' 에 적용한 것이며, 애드 매니저는 이 모든 광고 프로그램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2)구글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 부문은 인프라, 데이터 분석 및 기타 서비스를 포함하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G-mail, Google Drive 등과 같은 G-Suite 생산성 도구 및 기타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포괄합니다.
3) 구글 기타
구글 기타 부문은 앱 판매 및 인앱 구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판매된 디지털 콘텐츠 수입을 포괄하는 ‘구글 플레이(Google Play)’, Pixel Book, Pixel 휴대폰 판매 등을 포함 ‘하드웨어 부문', 유튜브 프리미엄 및 유튜브 TV 구독 및 기타 서비스를 포함한 ’유튜브 비 광고 부문'과 ‘기타 제품 및 서비스’로 구성됩니다.
B. 그 외
‘그 외' 부문은 알파벳이 당장 수익을 창출하기보다는 10년, 30년 앞을 내다보고 ’기술에 투자' 한다는 개념으로 운영하는 부문입니다. 우리가 많이 들어본 자율 주행 자동차인 ‘웨이모(Waymo)’, 암, 노화관련 치료제를 개발하는 ‘칼리코(Calico)’, 초기단계 벤처 투자를 진행하는 ‘GV’, 스마트 콘택트렌즈 등 헬스케어 산업을 진행하는 ‘버릴리(Verily)’, 무인 자동차, 드론, 로봇공학 연구소인 ‘Google X’ 등 여러 운영 부서가 포함됩니다.
(2) 어떻게 돈을 벌까?
2019년도 기준 알파벳은 총1,619억 달러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구글은 매출액 비중으로 99.6%를 차지했습니다. 보다 세부적으로 보면 '구글 광고' 는ᅠ알파벳 전체 매출의 가장 큰 비중인 83.9%를 차지했으며 '구글 클라우드' 5.5%를 차지, '구글 기타' 부문은 10.6%를 차지했습니다. 주목할 점은ᅠ알파벳은 몇 년 전부터 기존 광고 영역 외 다른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2019년 연간 사업 보고서에서 당사는 구글 클라우드, 유튜브 등을 포함해 광고를 넘어 수익을 늘리기 위한 장기 투자를 하고 있으며 AI 및 양자 컴퓨팅 연구에 투자하여 비즈니스 전반의 혁신을 촉진,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ᅠ2019년도 4분기 사업 보고서에서 최초로 유튜브 광고 부문과 클라우드 사업 부문의 실적이 공개 되었습니다. 유튜브 광고 부문은 2019년도 기준 151.5억 달러로 알파벳 전체 매출액의 9.4% 를 차지했으며 2018년 대비 35.8% 라는 큰 폭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구글 전체 광고 매출이 15.8% 성장한것에 비해 월등히 높은 성장률입니다. 클라우드 부문 또한 2018년도 대비 52.8% 성장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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